벡터 : 크기와 방향을 갖는 물리량. (가속도, 속도 등의 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표현해야하는 수치)
스칼라 : 크기만 갖는 물리량. (기압, 속력 등의 단일한 숫자 표기, 방향이 없다!)

벡터는 3차원 그래픽스 상에서 은면제거(backface-culling)나 음영(shading)등에 주로 사용된다. 

 

아래 그림은 2차원 평면 상에서 원점 O(0, 0)을 기준으로 점 P(x, y)를 향하는 벡터 OP를 나타낸 것이다. 


 

 

 

 


그리고 아래 그림은 3차원 공간 상에서 원점 O(0, 0)을 기준으로 점 Q(x, y, z)를 향하는 벡터 OQ를 나타낸 것이다. 
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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